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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월군시설관리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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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1. 오리엔테이션

치유의 숲 소개
망경대산은 영월군 중동면과 김삿갓면 경계를 이루고 있는 해발 1087.9m의 산으로 이름의 유래는 조선 6대조 임금 어린 단종이 숙부인 수양대군에게 왕위를 찬탈 당했다는 소식을 들은 충신 추익환이 일편단심 단종을 섬기는 충신의 애절한 마음으로 산위에 올라 한양을 바라보며 눈물을 흘렸다는 데에서 유래됐다고 전해진다.
산림치유 소개
산림치유란 숲에 존재하는 다양한 환경요소를 활용하여 인체의 면역력을 높이고, 신체적, 정서적, 건강을 회복시키는 활동입니다.

Step2. 건강측정

치유 전 자신의 건강상태를 알아본다.

건강측정

건강상태 측정하기

  • 측정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 측정하는 순서를 정해주고, 순서대로 한 사람씩 측정 하도록 안내한다.
  • 측정 시 움직이거나 말을 하지 않도록 한다.
  • 측정 전 음식물, 카페인 음료 등의 섭취를 삼가한다.
  • HRV 측정을 한다.
  • 참가자와 1:1로 결과에 대해 살펴보며 자신의 현재 상태를 알고, 지속적으로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측정 전 확인 사항

  • 검사 최소 두 시간 전에는 카페인 음료나 흡연을 하지 않는다.
  • 측정 전 날 음주를 했을 경우 측정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측정 전 날 수면 부족이 측정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손가락에 매니큐어가 칠해져 있을 경우 정확한 측정이 불가능 하다.
  • ※ 부정맥이 있거나, 임산부, 심박조율기를 착용자는 측정 대상자가 아니다.

Step3. 준비운동( 맥새가리운동, 원기운동 )

활동목적

  • 걷기 전 틀어진 몸의 균형을 잡아준다.
  • 정체된 에너지와 근육과 관절을 풀어준다.
  • 자연스럽게 단전호흡을 습득한다.
  • 긴장되었던 몸과 마음을 이완한다.

종류

  • 땅바라보기 체조, 하늘바라보기 체조, 숲바라보기 체조, 밧줄을 이용한 스트레칭, 제자리 걸음,
    좌우로 굽히기 앞뒤로 굽히기, 뻗기와 움츠리기 기지개운동, 진동운동 등

준비운동

Step4. 토막잠 명상

활동목적

  • 숲(평상)에 누어 바디스킨을 하고 토막잠을 통하여 피로를 푼다.
  • 신체감각을 알아차리고 자세를 교정한다.
  • 감정을 다스리고 자기치유력을 회복시킨다.

토막잠 명상

[토막잠 명상 세부 진행 방법]

토막잠 명상은 특별한 상태에 가기 위한 것이 아니며 오로지 내 몸에서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감각을 알아차리는 것입니다.
이제 편안하게 눈을 감아 주세요.

  • 자신의 머리와 머리가 놓인 바닥을 느껴 봅니다.
  • 머리가 놓인 바닥이 딱딱한지 부드러운지를 느껴보고 그것의 감각을 알아차립니다.
  • 자신의 얼굴을 느껴봅니다.
  • 얼굴을 구성하고 있는 눈과 코와 입과 귀를 느껴봅니다.
  • 다시 목과 어깨, 양팔을 느껴봅니다.
  • 목과 어깨가 피곤하거나 아프지는 않은지, 피곤하면 피곤하다는 사실을, 아프면 아프다는 사실을 그대로 알아차립니다.
  • 자신의 몸통과 척추를 하나하나 느껴 봅니다.
  • 몸통과 척추 한마디 한마디를 느껴보고 불편한 곳이 있다면 불편함을 거부하지 않고 그대로 알아차리면서 받아들입니다.
  • 이제 허리와 엉덩이를 느껴봅니다.
  • 바닥에서 살짝 들린 허리와 바닥에 닿은 엉덩이의 감각을 느껴봅니다.
  • 주의를 다리로 돌리고 이제 허벅지와 종아리를 느껴봅니다.
  • 언덕길을 올라온 다리가 피곤하다면 그 피곤함을 알아 차리고 느껴봅니다.
  • 발목과 발바닥을 느껴봅니다.
  • 온 몸으로 느껴지는 감각과 상태를 알아차리고 느껴봅니다.
  • 이제 자연의 신성한 기운이 머리 위 백회를 통해 들어와 발바닥으로 나가는 것을 느껴봅니다.
  • 숨을 들이쉴 때 백회로 신선한 에너지가 들어오고 숨을 내쉴 때마다 몸 속에 있는 탁한 공기가 나갑니다.
  • 잡생각이 들면 잡생각을 바로 알아차리고 다시 신체감각으로 돌아오세요.
  • 다시 발등과 발목, 종아리 윗부분과 허벅지를 느껴봅니다.
  • 바람이 스쳐 지나갈 때 시원한 느낌과 햇살의 따뜻함이 어떻게 느껴지는지 알아차립니다.
  • 자신의 단전과 배 전체를 느껴봅니다. 뱃속에서 소리가 들리면 들리는 대로 알아차리고 느껴봅니다.
  • 가슴에 답답한 부분은 없는지 답답한 부분이 있다면 그 부분에 의식을 집중하세요. 어깨와 목, 머리 전체를 느껴보면서 불편한 곳은 없는지, 바닥이 딱딱한지 부드러운지 몸에 감각과 상태를 알아차리고 느껴봅니다.
  • 이제 의식을 발바닥으로 내리고 발바닥을 통해 땅의 기운이 들어오고 백회로 나가는 것을 느껴봅니다.
  • 숨을 들이쉴 때 발바닥으로 땅의 에너지가 들어와 내 몸을 정화합니다.
  • 모든 긴장과 애씀을 내려놓고 그저 편안하게 숨을 쉽니다.
  • 나뭇잎소리 새소리를 느끼며 자연과 하나가 됩니다.(잠이 들게 한다)
  • 명상이 끝나면 잠시 기지개를 힘껏 2~3번 켜게 한 뒤 서로의 소감을 나누고 종료한다.

Step5. 너는 나의 단종-엄홍도 ( 배려걷기 )

활동목적

  • 돌계단을 걸으며 힘든 과정을 이겨낸다.
  • 단종과 엄홍도가 되어 눈을 가린 상대를 안내하고, 안내를 받으며 서로 배려하고 의지하며 신뢰를 쌓는다.
  • 힘든 길도 함께 가면 즐거움을 알게 한다.

너는 나의 단종-엄홍도

Step6. 아로마 마사지 테라피

활동목적

  • 스트레스 회복에 효과적인 아로마 오일을 알아보며 상대방과 스킨십을 통해 유대감을 강화시킨다.
  • 전두엽을 활성화 시킨다.
  • 심신의 안정을 도와준다.

아로마 마사지 테라피

[아로마 마사지 세부 진행 방법]

  • 진행자는 아로마 오일의 향을 맡게 하고 오일의 효능을 설명 해준다.
  • 서로 마주보고 손에 아로마 오일을 발라 준다.
  • 먼저 한사람이 양손으로 파트너의 오른쪽 손을 부드럽게 잡아서 엄지손가락을 이용하여 손등을 양옆으로 쓸어내리듯이 손끝에서 심장방향으로 교차하여 마사지를 해준다. 손등은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정맥혈이 지나는 곳으로 마사지를 통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준다.
  • 파트너의 손을 자신의 왼쪽 손으로 받치고 오른쪽 손은 주먹을 쥐어 손가락 관절을 이용해 손등을 상하 좌우로 부드럽게 마사지하여 혈액순환을 촉진 시킨다.
  • 오른쪽 엄지손가락을 이용해 손가락 사이에 넣어 꾹 누르면서 당겨 지압해준다.
  • 자신의 오른쪽 검지와 중지로 파트너의 손가락관절을 부드럽게 잡아당긴다.
  • 마지막으로 깍지를 끼고 손가락 전체를 뒤로 젖혀 5초 동안 유지한다.
  • (주의 사항) 모든 과정은 개인별 신체적인 차이가 있으므로 너무 강하지 않게 하며 상대방의 편안하게 느끼는 정도의 강도로 진행한다. 강도가 괜찮은지 중간에 물어본다.

Step7. 향기 치유 명상

활동목적

  • 스트레스 회복에 효과적인 아로마 오일을 알아본다.
  • 오감을 깨우고 활성화 시킨다.
  • 상대방과 스킨십을 통해 유대감을 강화시킨다.
  • 심신의 안정을 도와준다.

향기 치유 명상

[향기 치유 명상 세부 진행 방법]

  • 자세를 편안히 하고, 몸을 편안하게 합니다.
  • 들어가는 숨을 알아차리고, 내쉬는 숨을 알아차립니다.
  • 향기를 맡는 것이 아니라 향기가 되어 숲을 향기로 가득 채워 가는 것을 느껴 봅니다.
  • 나와 자연을 분리하지 말고 자연과 하나가 되어 봅니다.
  • 내가 곧 자연입니다.
  • 머릿속에 떠오르는 생각에 끌려가지 말고 그 생각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면서 자연의 일부가 되어봅니다.

Step8. 등 마주대기 명상

활동목적

  • 휴식과 이완을 통해 사람 몸의 쉼을 느껴본다.
  • 동료애와 신뢰감을 회복한다.
  • 상대방의 장점 찾기 및 긍정의 힘 기르기

[등 마주대기 명상 세부 진행 방법]

  • 자세를 편안히 하고, 몸을 편안하게 합니다.
  • 들어가는 숨을 알아차리고, 내쉬는 숨을 알아차립니다.
  • 향기를 맡는 것이 아니라 향기가 되어 숲을 향기로 가득 채워 가는 것을 느껴 봅니다.
  • 나와 자연을 분리하지 말고 자연과 하나가 되어 봅니다.
  • 내가 곧 자연입니다.
  • 머릿속에 떠오르는 생각에 끌려가지 말고 그 생각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면서 자연의 일부가 되어봅니다.

Step9. 계절별 요리치유

활동목적

  • 미각을 자극하고 개인의 내면세계를 표현한다.
  • 개인의 느낌이나 사고, 문제점을 표현한다.
  • 자신이 가진 정신적인 문제를 극복하고 해결한다.

Step10. 대금을 활용한 국악 명상

활동목적

『삼국사기』 악지에 "악기를 불면 적군이 물러가고 병이 낫고 바람과 파도가 잔다"는 만파식적(萬波息笛) 설화는 대금의 호국적 상징으로 전해진다.
만파식적의 설화를 모티브로 프로그램을 설계했다.

  • 청각을 자극시켜 몸을 정화하고 치유한다.
  • 경직된 몸과 마음을 이완시키고 균형을 잡는다.
  • 감정을 조절하고 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유도하여 건강을 향상 시킨다.

대금을 활용한 국악 명상

Step11. Tea테라피

활동목적

  • 건강에 좋은 꽃차에 대해 알아본다.
  • 꽃차 명상을 통해 오감을 자극한다.
  • 편도체와 전두엽을 단련시켜 감정을 다스리고 오감을 활성 시킨다.
  • 꽃차 명상을 통해 마음챙김 방법을 숙지하여 일상생활에도 명상을 활용하여 오감이 깨어 있도록 한다.

Tea테라피